안녕하세요 스타벅 입니다
오늘은 가격 변동성의 증가가 시장 거래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volatility란 단어만 봐도 딱 떠오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시장 변동성 극심한 증가
2022년 기록적인 가스 가격은 극심한 변동성과 단기 변동성을 동반하여 가스 거래에서 위험 관리의 복잡성과 비용을 더욱 증가시켰습니다.
TTF의 month-ahead 선물에 대한 단기 변동성은 5년 평균보다 20배 더 높았습니다.
아래 그래프의 month-ahead 물의 가격 변화를 보면 정말 심장박동처럼 2021년 12월부터 변동성이 폭등한 게 한눈에 들어옵니다.

TTF MA 선물 가격 10년 변동 상황
시장 변동성 증가의 영향 - 유동성 감소로 변동성 증가하는 악순환
시장 변동성의 증가가 의미하는 것은 기록적인 높은 가격과 함께 증거금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시장 거래자의 참여가 제한되어 시장 유동성에 부담이 되었습니다.
(국내 모 무역상사에서도 가격 상승으로 상품 가격이 증가하다 보니 물량은 동일하더라도 선물의 증거금이 증가하여 추가 증거금 요구를 받았는데 자금이 타이트하여 영업부서에 영업을 줄이라고 했다는 일화가 있죠)
낮은 유동성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변동성을 제공하여 위험한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높은 가격 → 변동성 증가 → 거래비용 증가 → 거래량 감소 → 변동성 증가
헤징 비용은 변동성의 함수입니다. 변동성이 늘어나면 헤징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폿 가격에 상관없이 장기적인 가스 헤징 비용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TTF 가격 이야기하는데 웬 선물, 헤징 비용 이야기지? 하실 수 있는데 TTF는 가스 트레이딩 거래 허브입니다. 따라서 물리적 공급 계약뿐 아니라 DA, MA처럼 가스 선물 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나라처럼 가스 거래 시장이 없는 곳에서는 피부로 체감이 전혀 안되기 때문에 감을 잡는데 어려울 거 같긴 한데 가스 시장으로 보지 말고 가스라는 금융 상품이 거래되는 거래소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더 잘 될 거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