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tory

TTF와 유럽 LNG 수입 가격의 차이 : LNG DES NWE 이해 - 파이프라인 가격과 LNG 수입가격을 동일하게 생각하면 안되는 이유

보라빛 열매 2023. 2. 1.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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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타벅 입니다.

오늘은 TTF와 유럽 LNG 도착도 가격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 이슈는 LNG 수입이 증가한 이후에 TTF가 유럽의 대표 가스 허브 벤치마크 가격으로써의 역할에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와 관련이 있는 거 같습니다. 저 역시 그냥 TTF는 DES 유럽 + 기화, 송출 비용이겠거니 생각하고 있었는데 확실하게 정리가 된 거 같습니다. (TTF-JKM SPREAD 지표는 LNG 판매자 입장에서 약간 오해를 할 수도 있어 보이네요)

현재 EU는 가스 수입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가격 벤치마크에 대해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럽 가스 업계에서는 시장이 실제 수요와 공급을 반영한 가격을 책정하고 현재 변동성이 크고 가장 비싼 TTF에 대한 노출을 줄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EU 위원회의 목표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국제 가스 시장의 수요와 공급 역학을 반영하는 대체 참조 가격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LNG 시장에서 TTF의 역할

TTF와 LNG의 연관성 증가 - 미국 LNG 화물의 차액거래 기회 제공

역사적으로 TTF(Dutch Title Transfer Facility) 허브의 유럽 가스 가격은 유럽으로 인도되는 LNG에 대한 충분한 대표 가격으로 간주되었으며, 이러한 가격 간의 차이는 종종 가스를 재기화하여 가스 배관으로 보내는 비용과 일치하는 작은 스프레드였습니다.

(과거) TTF ≒ LNG DES NWE + 재기화 비용 + 배관 송출 비용

TTF가 유럽 ​​시장의 대표 가스 허브 가격이 된 이후, TTF가 LNG 시장 참여자들의 기준점도 제공했습니다. 계약되지 않은 물량을 보유한 LNG 수출업체는 아시아와 유럽 간 유연한 화물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TTF는 차익 거래자들을 위한 주요 유럽 벤치마크 가격으로 부상했습니다(Platts JKM은 주요 아시아 마커로서의 선두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TTF는 주로 유럽에서 LNG 가격을 책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일부 LNG 장기 계약은 여전히 ​​유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특히 아시아와 유럽 간의 유리한 운임 차이 덕분에 미국 걸프 연안에서 선적되는 LNG 화물에 적용됩니다. 아시아 수요 약세로 JKM이 하락하면 TTF와의 스프레드가 무너지면서 네덜란드로 인도되는 대서양 화물이 증가합니다. 네덜란드의 동절기 공급 유연성은 그로닝겐 가스전의 생산량을 최적화하여 달성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LNG가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추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가격 책정 기관은 LNG NWE DES 지수를 사용해 왔으며, 이는 TTF보다 북서부 유럽으로 인도되는 LNG 화물의 가격을 더 잘 반영합니다.

똑같은 LNG를 수입해도 서로 다른 가스 허브 가격이 발생하는 이유

- 다른 수입 용량과 가스 허브 간의 다른 상호 연결도 가격 차이를 유발

DES 조건 기반의 LNG 화물은 유럽 내 여러 가스 시장에 도착합니다. 이들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영국, 네덜란드, 벨기에 및 대서양 프랑스를 포함하는 북서 유럽과 스페인, 포르투갈 및 이탈리아를 포함한 남서 유럽입니다.

프랑스, 영국, 스페인은 훨씬 더 높은 LNG 수용 능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독일은 수용 능력이 없고 네덜란드는 수용 능력이 부족하여 이들 국가 간에 가격 차이가 발생합니다. 프랑스와 같이 여러 개의 LNG 터미널이 있는 국가의 가스 가격은 현재 LNG 터미널이 없는 독일과 같은 다른 허브보다 낮습니다. 그리스와 터키를 포함하는 서부 지중해와 아드리아해 시장도 있습니다. 이 시장은 모두 서로 다른 수입 능력과 가스가 소비자나 다른 국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서로 다른 상호 연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LNG의 수입량이 많지 않았을 때는 이런 수용 능력의 영향이 크지 않았겠지만 가스 수요와 LNG 수입 비중이 크게 증가한 환경에서 LNG DES 가격과 가스 허브 가격의 흐름 영향은 차이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LNG 시장에서 TTF의 문제점

TTF 가격 자체가 불안정 - LNG 가격 벤치마크를 불안정한 TTF에 의존?

TTF는 가스를 재기화하여 그리드로 보내는 비용과 일치하도록 약간의 스프레드를 추가하여 유럽으로의 LNG 배송을 위한 가격 벤치마크로 널리 사용되었었지만 러시아 가스 공급이 크게 줄면서 TTF 가격이 극도로 불안정해졌습니다.

네덜란드 TTF의 벤치마크 근월 가스 계약은 올해 2월 mmBtu 당 최저 $23에서 8월 최고 $89.3/mmBtu 사이에서 변동했습니다. 6개월 사이에 66불이 변동했습니다.

한편, DES 기준으로 북서유럽으로 인도되는 LNG 화물은 대체로 TTF에 비해 할인(discount) 되어 왔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본 것처럼 재기화+배관 비용 등을 반영하여 거래를 했던 것이죠.

안정적인 가격 벤치마크의 필요성

업계는 EU LNG 시장이 실제 공급과 수요를 반영하고 현재 JKM이나 미국의 HH와 같은 가스 벤치마크와 비교해서 가장 가격이 비싼 TTF의 노출을 줄이기 위한 가격이 필요한다고 말합니다.

앞서 LNG 시장에서 플레이어들이(특히 미국) TTF를 벤치마크로 삼아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올해 유럽에 도착한 LNG 화물의 70% 이상이 미국에서 왔습니다. 이러한 LNG 화물은 TTF와 HH 사이의 몇 불 안 되는 좁은 가격차이에서 거래되어 오다가 2022년 8월에는 $80-$90에 이르는 매우 넓은 스프레드를 기록하여 LNG 판매자들은 이러한 가스 벤치마크에 대해 LNG 가격을 책정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시장 조건을 더 잘 나타내는 신뢰할 수 있는 유럽 가스 가격 벤치마크는 EU의 재기화 터미널로의 LNG 배송을 포함해야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 대체 벤치마크 교체에 대해서 유럽의 펀더멘털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는 벤치마크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TTF에 영향을 주는 요소

2018년 3월의 유럽 가스 가격 폭등 - Beast from East

2018년 3월, TTF는 바람과 눈보라의 결과로 $27/MMBtu를 초과했습니다. 이 현상은 영국인이 "Beast from East"라고 부르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가격 피크는 이상기후 현상일 뿐만 아니라 계절적 수요가 진정되기 시작하는 난방 시즌의 끝(3월)과 재고가 낮은 수준에서 예기치 않게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가스 균형에 대한 이러한 추가 압력이 가격을 상승시킨 것입니다.

 

"Beast from East" 기간 동안 물리적인 연료 부족 현상에 가까웠기 때문에 가스 가격뿐만 아니라 석유 및 휘발유와 같은 파생 상품의 가격도 상승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가스는 일반적으로 석유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지만 가스 시장에서 강력한 수요, 낮은 저장 수준 및 글로벌 생산 문제 같은 요인으로 "이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산업 부문의 대규모 가스 소비자들은 소비량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일부 유럽 국가에서 가스 가격이 이렇게 폭등하면 석탄, 갈탄 또는 석유 사용의 스위치를 작동합니다. 

2022년 10월의 유럽 가스 가격 폭락 - 온화한 날씨와 LNG 공급 증가

2022년 가을 유럽의 따뜻한 날씨와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 추가 공급으로 인해 TTF(Title Transfer Facility) 스폿 가격이 크게 하락했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이 곧 합의할 것으로 예상되는 EU의 가스 가격 수준을 제한하기 위한 규제 제안도 가격에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장 참여자들은 특히 겨울철에 날씨가 추워지면 가격 변동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가스 가격에 대한 전망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따뜻한 날씨와 상당량의 LNG 공급으로 인한 온건한 가스 소비는 가스 저장 시설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EU 가스 저장고는 92% 찼음) 스폿 가격에 부담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스폿과 1개월 선물 가격 사이의 큰 스프레드 상황은 날씨가 추워지면 가스 가격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를 반영했습니다. 

 

별개의 시장인 유럽 LNG와 TTF

LNG 스폿 가격은 한동안 TTF 선물과 상당한 차이를 보였고 이는 LNG 화물과 파이프라인 가스가 두 개의 별도 시장임을 시사합니다. 

이에 따라 TTF와 유럽 DES(LNG Delivery Ex Ship) 지수 간의 가격 프리미엄이 크게 벌어져 EU27개국 전체 계약을 연결하는 지표로서 TTF의 대표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미 DES 북서부 유럽(NWE) 마커와 영국의 NBP(NationalBalancing Point), 프랑스(PEG) 및 스페인의 가상 밸런싱 포인트(PVB)와 같은 다른 허브와 관련된 지수 등이 TTF 지수보다 약 30%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TTF 와 기타 유럽 가스 허브와의 스프레드

TTF와 LNG DES 가격의 스프레드는 네덜란드와 독일 주변 유럽의 주요 수요 허브에 가까운 LNG 수입 시설의 용량 제약(인프라 병목 현상)과 유럽 대륙의 가스 심장부(TTF)로 흐를 수 있는 가스의 양도 제한되기 때문에 영국, 스페인, 프랑스에서 서로 다른 마커의 가격이 TTF에 수렴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LNG 의존도가 훨씬 더 높고 지난 몇 달 동안 TTF에서 벗어난(=격차 증가한) 스페인 및 프랑스 허브 가격 수준에서 볼 수 있습니다(영국 벤치마크인 NBP도 마찬가지임).

따라서 LNG 마커는 국제 가스 시장의 가격 나타내는 반면 TTF는 북서부 및 중부 유럽 내륙 벤치마크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유럽의 날씨는 평년보다 상당히 따뜻해졌고 DES NWE 하방 압력을 준 기록적인 LNG 수입 물량은 DES NWE LNG를 TTF에 비해 대폭 할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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