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벅입니다.
요즘 가스 시장에서는 미국과 유럽 얘기 밖에 안 들리는 거 같습니다. 아시아 수요는 높은 가격 때문에 많이 위축된 거 같고요. 요 며칠 사이에만 미국과 유럽 쪽에서 상당히 흥미로운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같이 살펴보려고 합니다.
A little help from a friend America’s gas frackers limber up to save Europe. There might be little they can do in the short term
NO PAYMENT, NO GAS.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지난 3월 29일에 서방국가들의 경제 제재로 화가 많이 나서 한 말인가요?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의 비 우방국들은 천연가스 결제 대금을 러시아 루블화로 지불하라고 요구했고 G7의 경제 장관들은 요구를 거절했습니다. EU 국가들은 러시아 가스 수입으로부터 몇 년 안에 해방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천연가스 수출 국가인 미국은 이런 EU의 꿈과 현실의 갭을 메워줄 수 있을까요
미국 LNG가 유럽 에너지 다각화에 단기적으로 큰 도움은 안 됨
트럼프 정부는 유럽연합이 러시아의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도록 미국의 LNG 수입을 늘리는 것을 설득했었으나 유럽연합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현재 조 바이든 정부도 트럼프 정부와 비슷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groundbreaking' 계획이 EU의 러시아 가스 의존도를 끝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계획은 올해 추가적인 15bn cubic metres의 LNG를 유럽으로 보내고 2030년까지 50bn까지 수출을 늘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가스 산업 관계자들은 이런 야심찬 계획에 회의적입니다. 한 가지 이유는 미국의 가스 회사들은 심각한 인프라 부족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으로의 LNG 수출 비중은 2017년 4%에서 작년 30%까지 증가했습니다. 유럽 가스 가격이 치솟았기 때문이죠. 가스 리서치 회사 관계자는 이미 미국은 100% 가까운 액화 시설을 가동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LNG 수출 여력이 없다는 것이라고 셰니에르의 Jack Fusco도 말했습니다. 셰니에르도 이미 최대치로 시설을 돌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① 신규 시설을 늘리려면 규제 완화정책을 펴더라도 4년~5년 건설 기간이 걸리고 수백억 달러의 투자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② EU가 그만큼의 LNG를 수입할 인프라가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LNG 인수 터미널과 천연가스로 바꿔줄 재기화 시설이 필요합니다. 유럽은 추가적인 시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스페인이나 프랑스처럼 서유럽 해안에 있습니다.

서유럽에 편중된 LNG 인수 터미널 위치는 동쪽에 위치한 EU 국가들에게는 유용한 옵션이 아닙니다. LNG 터미널이 없는 독일은 두 개의 LNG 인수 터미널을 건설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이 건설을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몇몇 유럽 국가들은 FSRU LNG 터미널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있어서 좀 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FSRU가 부족한 현실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천연가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들이 좀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EU가 가스 현물 시장을 활성 하기 위해 관심 두지 않았던 장기 가스 계약에 대한 잘못된 적대감을 버릴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현물 시장 위주로 가스 구매를 했던 의도는 경쟁을 촉진하는 것이었으나 지난겨울 치솟은 가스 가격은 유럽도 공급 충격에 크게 노출되었다는 것을 드러냈습니다.
미국 주요 LNG 수출자가 설명한 것처럼 유럽은 환상적인 장기 구매계약을 체결할 수 있을 때 현물 스폿 시장을 확장하는 거에 집중했습니다.
요즘 EU 집행위는 장기 구매 계약을 독려하여 LNG 수출, 수입 인프라의 FID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장기 계약 독려 정책이 미국 LNG 수출 시설의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수입업 달러를 투자할 자신감을 주어 대서양 LNG 트레이딩을 촉진할 것입니다.
우드매킨지의 Giles Farrer 컨설턴트는 미국에서 50bn cubic metres의 액화 용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가 상류 투자 및 공급망 인플레이션을 포함하지 않고도 약 250억 달러가 들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유럽의 추가적인 수요를 만족시키려면 250억 달러(31조 원)가 아닌 350억 달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러시아로부터 에너지 연료를 다양화하는 것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단기적으로는 큰 도움은 되지 않을 거 같습니다.
푸틴은 높은 에너지 가격으로 얻은 이익을 고려할 때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 중단을 꺼려 해야 한다는 것은 합리적인 계산입니다. Energy Intelligence는 가즈프롬이 올해 1-2월에 유럽 가스 판매로 벌어들인 $20.5bn이 거의 2020년 한 해 동안 유럽에서 벌어드린 수익과 맞먹는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변덕스러워지는 독재자 푸틴의 행동을 감히 예측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가스 시장과 LNG 투자시장이 어디 와있냐라고 묻고 싶습니다.
지금 가스, 에너지 시장은 탐욕 수준에 와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든 에너지회사 주식이든 그렇죠. 미국과 유럽에서 수출, 수입 투자들이 자의적/타의적으로 탄력을 받게 되면 결국 몇 년 뒤에 가격은 안정화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승자는 푸틴 아저씨가 될 거 같은 묘한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요..

끝.